본문 바로가기
독서기록/이것이냐 저것이냐 1, 쇠얀 키에르케고어 저

서문 p.15 ~ 18 모순 우연 대응 기분이라는 것의 본질적인 성질

by 어다프 2024. 1. 11.

A의 서류를 정리하기란 그리 간단하지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우연이 순서를 결정하도록 하였다. 즉, 나는 내가 그것들을 발견하였을 때의 순서대로 두었다.

 

연대적인 집필의 가치

이념적인 의의

 

아포리즘의 개개의 표현내용이 서로 흔히 모순을 내포하고 있는 사실

- 그런 사실이야 말로 바로 기분이라는 것의 본질적인 성질이기 때문

- 이런 모순들의 충격을 줄이게끔 순서를 정리한다는 것이 별다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음

 

최초의 아포리즘과 최후의 아포리즘이 어떤 의미에서 서로 대응하고 있다는 사실

- 최초의 것은 시인으로서 존재한다는 것이 어떤 고통을 수반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언급

- 최후의 것은 웃는 사람들을 영원히 자기 편에 끌어들이고 있는 사실에 만족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