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핵심 4대 소재 중 하나다.
주행거리(에너지 밀도)를 높이려면 니켈 함량이 높아야
우라나라의 경우 이미 80% 이상 니켈이 들어간 하이니켈양극재를 상용화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양극재는 NCM822(뒤 숫자는 비율을 말함)
최근 NCM(9 1/2 1/2)양극재, NCMA(니켈, 코발트,망간,알루미늄), NCMX(망간X)등 다양한 양극재를 개발하여 납품
NCM - 니켈, 코발트, 망간으로 구성된 양극재배터리,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
NCA -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으로 구성된 양극재배터리로 NCM에 이은 차세대 배터리, NCM 양극재보다 용량이 더 크고 에너지 밀도가 높다.
LFP - 니켈을 사용하지 않고 리튬, 인산, 철을 사용한 배터리, 니켈을 사용하는 배터리보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우수하고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지만, 배터리 용량이나 전압 등 측면에서의 단점을 가지고 있어 국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관련 종목
1. 에코프로비엠(247540) - NCA양극재 글로벌 시장점유율 2위, 삼성SDI와 양극재 합작법인 설립 협약, 전고체배터리, 단결정 양극재 등 차세대 양극재 개발진행 중. NCMA, NCMX 등의 차세대 양극재배터리 개발. 90% 하이니켈양극재상용화 전망. SK이노베이션, 삼성SDI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음
2. 포스코케미칼(003670) - NCM양극재,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국내 유일 업체. SK이노베이션,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음
3. 엘앤에프(066970) - NCM, NCMA양극재 상용화, 테슬라에 들어가는 LG화학의 배터리 양극재 공급. 글로벌 양극재업체 중 유일하게 니켈 비중 90%의 NCMA양극재 양산을 시작
전문가의 한마디
향후 양극재 시장은 주행거리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니켈 비중이 많은 양극재 업체들이 각광받을 듯합니다.
엘앤에프 주가
월봉
주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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