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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기록/NFT 사용설명서, 맷 포트나우 & 큐해리슨 테리 저

메타버스의 시대가 열렸다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

by 어다프 2024. 1. 1.

Chapter 10 NFT의 미래 p.337

NFT는 디지털아트로 미술계를 장악할 것이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미래에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디지털 경제로 이어지는 다리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NBA 시즌 티켓, 벤츠 한정판 등 세상의 모든 것들이 NFT화되는 상황을 보게 될 것이다.

  • 메타버스(The metaverse)
  • 비담보가능자산(Non-bankable assets)
  • 디지털 지갑(digital wallets)

메타버스의 시대가 열렸다

인터넷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원하는 무엇이든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수준까지 진화했음

애플리케이션으로 사랑을 찾고,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디지털 이웃들로부터 식당이나 호텔 추천을 받는 데 익숙함

가장 소중한 추억이 담긴 사진을 오랫동안 안전하게 보관해주는 것은 앨범이 아닌 인터넷 대기업

인터넷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드넓은 가상 공유 공간이 됨

이러한 인터넷의 진화는 메타버스로 이어짐

메타버스는 공유 인터넷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술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의 정점임

메타버스의 유형

메타버스를 비유하기 가장 적절한 것은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 Ready Player One>에 나오는 오아시스 - The Oasis

오아시스는 VR 헤드셋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온라인 세계

아이들은 오아시스에서 학교에 가고 기업인들은 오아시스에서 사업을 함

모든 일이 오아시스에서 벌어짐

<세컨드 라이프 - Second Life> (미국 린든랩이 개발한 가상현실 플랫폼. 2000년대 초반에 큰 화제를 모음) 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서 비슷한 시도가 있었음

모든 것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메타버스란 이상에 가깝지만 대신 최근에는 각 분야에 특화된 메타버스가 만들어지고 있음

비디오게임 메타버스

현실 세계의 비디오게임은 아마도 자체 경제를 구축한 번성한 메타버스에 가장 가까운 존재일 것

게임 NBA 2K21의 플레이어들은 실외 코트, 카지노, 체육관, 공원 등이 모두 갖춰진 '시티 - The City'라는 이름의 가상세계에서 다른 플레이어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음

게임 내 아바타가 씨티를 걸어서 횡단하는 데 45분이 걸릴 정도이므로, 농구게임이라기보다는 대규모 가상세계라는 설명이 더 적합할 것

포트나이트 - Fortnite 역시 3억 5000만 명이 즐기는 게임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함

미국 래퍼이자 프로듀서인 트래비스 스콧 - Travis Scott과 DJ 마시멜로 - Marshmello는 게임 안에서 가상 콘서트를 열었음

삼성은 갤럭시 노트 9을 홍보하기 위해 포트나이트 아바타에 적용할 수 있는 갤럭시 스킨을 만들었음

루이비통도 리그오브레전드 - League of Legends 게임용 아바타 스킨을 제작한 적이 있음

리그오브레전드, 마임크래프트 - Minecraft, GTA 온라인 - Grand Theft Auto Online, 레드데드온라인 - Red Dead Online 등

비디오게임 메타버스의 상당수는 인게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자체 통화를 운영하고 있기도 함

비디오게임은 메타버스에 있어서 그 누구보다 앞서 있으나 제약이 있다는 점에서 완전한 메타버스는 아님

라이브스트림 메타버스

가상세계만큼 중요한 메타버스의 특징은 바로 커뮤니티임

이미 사람들은 가상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소통하고 있음

슈퍼볼 - Super Bowl과 같은 대형 행사나 <그래미 시상식 - The Grammys>이 열릴 때면 트위치 - Twitch, 유튜브, 클럽하우스, 디스코드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의 노련한 스트리머들이 시청자들을 그들의 라이브 방송으로 유혹함

트위치에서는 수십만 명의 시청자가 유튜버 스트리머 킷보가 - Kitboga가 보이스피싱 전화를 상대로 장난치는 모습을 지켜보았음

그는 보이스피싱 전화에 역으로 사기를 시도하는 영상으로 인기를 얻었음

클럽하우스에서는 수천 명의 청취자가 생방송으로 '테크 가이와 노는 뉴욕대학교 여자들 - NYU Girls Roasting Tech Guys'에 귀를 기울임

모두 메타버스 중 하나임

여러 사람이 동시에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메타버스의 근본적인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VR 메타버스

알트스페이스VR - AltspaceVR, altvr.com은 라이브 쇼, 모임, 강의 등을 통해 사람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2017년 MS가 인수한 소셜 VR 플랫폼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된 아바타와 3D 공간, 오디오 등을 결합하여 가상현실과 일반 환경 모두에서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오버스VR(OrbusVR, store.steampowered.com/app/746930/OrbusVR_Reborn/)은 사용자가 패트래일 - Rattaeyl이라는 가상의 세계를 탐험하고 캐릭터(음유시인, 마법사, 팔라딘, 주술사, 악당 등 다양한 종류가 있음)를 레벨 업시키며 다른 플레이어와 소통할 수 있는 독특한 소셜 VR 경험을 제공함

이 게임은 VR MMORPG 게임으로서 유저는 총 8가지 종류의 직업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각 직업에 맞는 스킬을 사용해서 다른 플레이어들과 소통하거나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음

다만 현재로서는 대부분의 VR 메타버스는 규모의 문제를 안고 있음

오랫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면 사용자가 많아야 하는데 아직 VR 헤드셋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처럼 널리 보급되지 않은 탓

 

서로 다른 메타버스를 하나로 합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임
당분간은 여러 메타버스가 따로따로 존재하게 될 것임
하지만 메타버스가 따로 존재한다고 해서 각각의 메타버스가 더더욱 성장해서 참여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지 못하리란 법은 없음

 

메타버스에서의 NFT

한 곳에 오래 머무르게 되면 자연스럽게 뭔가를 사게 될 확률도 높아짐

시카고 사람들은 10달러짜리 밀러라이트 맥주를 우습게 여기지만 시카고 컵스의 경기를 직관하고 있노라면 밀러 라이트 한 잔의 유혹을 떨치기 어려울 것임

이러한 경향은 자발적으로 즐기는 비디오게임에서 더욱 두드러짐

 

인게임 아이템에 대한 수요는 어마어마함

게이머들이 2020년 한 해 동안 인게임 디지털 자산에 쓴 돈은 3,800억 달러에 이름

아바타 스킨, 각종 무기, 추가 생명 등

인게임 아이템이 NFT라면 게임에 돈을 쓴 사용자들은 중고 아이템이나 희귀 아이템을 재판매할 수 있게 되므로 인게임 아이템이 NFT가 되지 못할 이유는 없음

 

포트나이트의 삼성 갤럭시 스킨은 2018년 8월에 딱 2주 동안 배포됨

그 이후 다시 배포된 적이 없음

갤럭시 스킨을 가진 것만으로도 게임 안에서의 영향력은 크게 오를 정도임

하지만 갤럭시 스킨이 희귀 아이템인 것에 비해 이러한 아이템을 현금화할 기회는 거의 없음

그런데 어느 날 포트나이트 마켓플레이스가 생기고 갤럭시 스킨을 재판매할 수 있는 날이 온다면 어떻게 될까

NFT가 갤럭시 스킨의 진품 여부를 보증해준다면 또 어떻게 달라질까

 

스니커콘 - SneakerCon은 스니커 매니아들이 자신의 컬렉션을 사고파는 대형 이벤트임

이미 운동화 - Sneaker 수집 시장은 지난 10년간 가장 널리 알려지고 가장 많이 성장한 수집품 시장임

스니커콘은 열성적인 운동화 수집가들을 위한 메타버스의 현실 버전임

 

NFT가 메타버스에 적합한 또 다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디지털 자산을 축적하기 시작했기 때문임

자연스럽게 자신이 구입한 상품을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됨

그중 하나로, 비플의 <에브리데이즈: 5000일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NFT>를 6,900만 달러가 넘는 금액에 구입한 메타코벤(MetaKoven, 싱가폴 기반의 블록체인 투자자. 본명은 비그네시 순다레산(Vignesh Sundaresan)이다)은 NFT를 디센트럴랜드와 같은 메타버스에서 관람할 수 있는 디지털아트 갤러리로 바꾸려 하고 있음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물건을 수집함

하지만 모든 수집가들이 품는 공통적인 욕구는 바로 자신의 컬렉션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한다는 것임

디지털 자산은 디지털 환경에서 전시되어야 함

메타버스는 가상 갤러리, 온라인 비디오게임, 가상 지하 아지트, 혹은 우리가 아직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가상공간의 형태로 우리의 NFT를 전시하는 공간이 될 것임

 

NFT는 메타버스에서 또 다른 효용을 갖기도 함

오늘날 <미빗츠Meebits NFT>를 구매하면 10년 후에는 그때는 구할 수 없는 것을 소유했다는 사실만으로 제법 멋진 일이 될 것임

미빗츠는 귀여운 수집품 이상의 가치가 있음

미빗츠를 구매하면 OBJ 파일을 함께 받게 되는데 이 OBJ 파일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3D 환경에 내 미빗츠를 자유롭게 쓸 수 있게 됨

미빗츠는 3D 캐릭터를 기반으로 하는데 NFT를 구매하면 2D 이미지뿐만 아니라 3D 모델링 원본 파일을 받게 됨

아예 원본 파일까지 갖게 되므로 소유자는 각자 이를 자유롭게 가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3D에서도 자신의 미빗츠 캐릭터를 사용하게 됨

즉, 각자의 미빗츠 캐릭터를 바탕으로 NBA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음

3D 모델 아이템을 게임에 직접 업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명 비디오게임들이 오픈 소스 요소를 게임에 추가할 날도 머지 않았음

NBA2K 게이머가 자신의 미빗츠를 게임에 업로드해 플레이어 아바타로 사용하게 될 그날을 상상해보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게임인 샌드박스 - The Snadbox나 디센트럴랜드, 솜니움 스페이스 - Somnium Space, 액시 인피니티 - Axie Infinity와 같은 서비스에서도 마찬가지로 NFT가 중요함

샌드박스는 메타버스를 만난 NFT의 살아있는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이더리움 기반의 가상세계인 샌드박스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세계를 탐색하며 다른 플레이어들과 상호작용하고 함께 게임을 즐길 수도 있음

샌드박스의 땅 - LAND은 다양한 마켓플레이스에서 NFT로 거래되고 있음

'랜드'를 갖게 되면 집, 마켓플레이스, 애플리케이션 등 원하는 형태로 마음껏 땅을 개발할 수 있음

땅을 빌려주는 것도 가능함

샌드박스에서 가장 많은 땅을 소유한 웨일샤크 - WaleShark는 땅 임대업을 구상 중이기도 한데 땅을 예술가나 디자이너에게 임대해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음

 

샌드박스는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하지만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자체 인게임 화폐 샌드 $SAND를 갖고 있으며, 게임 내 아이템을 NFT의 형태로 소유할 수 있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음

리그 오브 레전드나 포트나이트와 같은 대전 게임처럼 많은 사람에게 매력적인 소재는 아니지만 샌드박스는 메타버스의 인게임 경제 요소를 훌륭하고 매력적으로 구현해냄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지난 10년간 우리의 생활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살펴보자

사람들은 보통 대여섯 시간 가까이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일상을 보냄

여기에 노트북, 스마트TV,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에 쓰는 시간을 더하면 아마 인터넷을 쓰지 않는 시간을 세는 게 훨씬 더 빠를 것임

이제 인터넷은 우리 생활 터전이며, 인터넷은 메타버스로 진화해나갈  것임

오늘날 우리가 시간을 보내는 인터넷 커뮤니티는 그리 머지 않은 미래에 가상세계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될 것임

 

이러한 메타버스의 등장과 함께 NFT의 형태로 소유하고 싶은 메타버스 내 아이템도 늘어날 것임

오늘날 유명 운동선수들이 게임에서 착용한 운동복이나 경기에 사용된 공이 비싼 가격에 경매에서 팔리듯이, 10년 후에는 e스포츠 우승자가 경기에 사용한 무기나 아이템이 NFT의 형태로 경매를 통해 팔리는 세상이 올 수도 있음